본문 바로가기
디자인노트/UX

(4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개발하기

by 테크한스 2022. 1. 18.
1 (1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준비하기
2 (2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무엇을 만들까?
3 (3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설계하기
4 (4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개발하기

 

 

아마도 개발자분들은 또는 배우는 학생들은 코딩하는 것에 몰두한 나머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코딩에서 시작해서 코딩으로 끝나는 것으로 착각하는 분들이 있지만 코딩은 전체 과정의 20%~30% 정도면 충분합니다.

 

나머지는 분석, 설계, 수정 등의 과정이 더 크다고 하겠습니다.

개발하는 재미도 있지만 새롭게 이와같이 UX설계를 하는 과정도 재미기 있습니다.

그래서 조직이나 회사에서는 개발자와 UX기획자가 분리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개발자라면 이러한 모든 과정을 모두 경험해보는 것이 진정한 개발자라고 말해야 하나요?

코딩은 예전에 코더(?)라고 그렇게 좋은 의미는 아니었습니다.

설계도를 보고 디자이너는 UI를 만들고 DBA는 데이터스키마를 만들고 

개발자는 만들어진 UI와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개발을 시작하는 것이죠

 

어쩌면 IT사이드프로젝트의 백미는 바로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부터는 만들어진 설계서를 기반으로 인력과 비용, 리소를 투입해서 자기 나름대로 구현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것은

1) 개발자가 직접 설계부터 개발까지 하는 경우

2) 디자이너(또는 일반인)이 설계까지 하고 개발은 외주를 주어 개발하는 경우

로 나눌수가 있겠습니다.

 

 

개발을 하기 시작하더라도 우리는 이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사이드프로젝트는 시간과 비용이 생명이기 때문에 MVP요건과 서비스론칭시점을 짧은 기간내에 뽑아 내야합니다.

품질보다는 그런점을 시행착오를 통해 완성해야 합니다.

 

화면설계가 나오면 다음은 데이터설계가 나오는데 이것도 완성도 보다는 MVP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기때문에

정규화를 너무 많이 하면 좋겠지만 경험이 많은 DBA급이 미리 성숙된 데이터모델링을 해주면 더욱 좋겠죠

 

 

MVP가 론칭했다고 해도 고객피드백을 통해 이전의 린스타트업 방법론대로 build-measure-learn의 과정을 통해 반복적인 과정(작업, 스프린트 등)을 수행하며 MVP(최소요건제품)의 성숙도(품질)을 조금씩 높이는 활동등을 통해 제품자체의 성숙도를 모니터링하면 지켜봐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인력과 비용과 리소스를 무지성으로 투입하다고 고퀄리티의 제품이 나오는 것은 절대 아님을 명심하며 

사이드프로젝트 전체기간은 1~2개월내에 완성할 것을 목표로
개발언어와 개발환경, 운영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즉 사이드프로젝트의 목표가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는 것이라면 내가 원하는 개발언어, 시스템환경을 구성해 보는 것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여기서는 사이드프로젝트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조금 더 터치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실제 시스템 구현후에 시스템배포는 아래와 같이 사이징에 따라 다양하게 될 수 있겠습니다.

 

좀더 확장성 있게 구성한다면

 

 

지금까지 4편에 걸쳐서 사이드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을 통해 UX방법론 뿐아니라 개발의 라이프사이클 등 다양한 분야을 짚어 보았습니다. 개발자이든 디자이너든 일반인이든 이런 가이드와 프로세스가 알고 있고 자기학습에 익숙하다면 굳이 부트캠프를 가지 않고도 자기 일을 하면서 사이드프로젝트로 얼마든지 만들어나갈 수있다고 생각합니다.

 

UX방법론은 이와같은 IT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과정뿐아니라 오프라인의 여러비즈니스에서도 적용가능한 방법론이며 프로세스이기때문에 여기 나온 참조내용 말고 더 깊은 내용은 여러분이 직접 더 찾아보는 방법을 통해  성장하기 바랍니다.

 

마지막 4편도 아래 영상으로 참조하면서 마무리하겠습니다.

 

1 (1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준비하기
2 (2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무엇을 만들까?
3 (3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설계하기
4 (4편) UX방법론으로 만드는 사이드프로젝트 - 개발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