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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이야기/IT기업인터뷰

아마존의 면접 프로세스 와 STAR 답변

by 테크한스 2022. 1. 21.

 

1. (아마존에선) 이력서 풀에서 지원자들을 선별했다면, 채용 관리자는 각 지원자와 '1시간짜리 전화 인터뷰'를 한다. 

2. 전화 인터뷰를 하는 동안, 채용 관리자는 지원자에게 해당 직무를 상세히 설명하고, 지원자는 자신의 배경과 아마존에 지원한 이유를 이야기하면서 어느 정도 '유대감'을 형성한다. 

3. 1시간 중 45분은 관리자가 지원자에게 질문을 하고 또 후속 질문은 던지며, 마지막 15분은 보통 지원자에게 질문할 기회를 주는 시간으로 쓰인다.

4. 이렇게 상세한 전화 인터뷰가 끝나면, 채용 관리자는 지금까지 수집한 데이터에 기반하여 지원자를 뽑고 싶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한다. 뽑고 싶은 후보자라면 대면 인터뷰에 임하라는 요청을 받을 것이다. 

5. 더러 기업들 중에서는 지원자에게 확신이 들지 않을 때에 채용 결정에 도움을 얻기 위해 대면 인터뷰 기회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판단이다. 의심스러운 지원자는 결국 대부분 채용되지 않으며, 그 과정에서 너무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고 만다. 

6. (아마존에선) '대면 인터뷰'를 완료하기까지는 5~7시간가량이 걸린다. 그렇기에 대면 인터뷰를 실행하기에 앞서 많은 책임과 과업을 짊어진 여러 사람의 참여, 세심한 준비, 계획이 필요하다. 

7. (특히 아마존에서) 채용 관리자는 '인터뷰 루프'를 계획한다. 그는 얼마나 많은 인터뷰어가 루프에 참여해야 하는지를 결정할 뿐 아니라, 인터뷰어의 역할과 분야, 직급, 전문성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8. 일반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루프는 인터뷰어 5~7명으로 구성된다. 아마존은 이보다 많은 인터뷰를 참여시킬수록 효과가 줄어든다는 사실과, 이보다 적은 인터뷰어를 선정할 때 지원자를 판단하는 평가의 격차가 자주 발생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9. (아마존에서) 인터뷰 루프 참여자는 몇 가지 중요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10. 첫째, 모든 사람은 회사의 인터뷰 프로세스를 반드시 올바르게 훈련받아야 한다. 아마존은 인터뷰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고, 인터뷰를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 한나절 일정으로 교육한다. 이어서 훈련을 받은 인터뷰어는 실전에 투입되기 전에 적어도 한 번은 고위급 인터뷰어와 짝을 이루어 실제 인터뷰를 함께 수행한다. 

11. 둘째, 인터뷰 루프에 참여한 사람은 지원자가 입사 후 받을 직급보다 한 단계 이상 낮은 직급이어서는 (절대) 안 된다. 지원자의 부하 직원이 될 사람이 인터뷰어가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12.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관리자를 뽑는 데 참여하기를 원하며, 자신들이 인터뷰 프로세스에서 제외되면 속상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하 직원이 미래의 상사를 인터뷰하는 것은 분명한 잘못이다.

13. 인터뷰가 진행될 동안 지원자는 불편함을 느낄 것이고, 부하 직원은 지원자의 약점을 발견할 것이며, 인터뷰 결과 보고 회의를 통해 다른 인터뷰어가 지적한 약점까지 알게 될 것이다. 이는 훗날 팀이 제 기능을 하는 데 악영향을 끼칠 것이다.

14. 초창기 아마존에는 인터뷰에 관한 공식적인 설명이나 가이드가 별로 없었다. (그래서 초기에는) 관리자와 인터뷰어는 자신이 생각하기에 의미가 있다면 그 어떤 질문이든 지원자에게 던졌다. 

15. 그러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마침내 인터뷰 프로세스의 가장 중요한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결정하게 되었다. 그 목표는 바로, '지원자의 과거 행동과 일하는 방식이 아마존의 리더십 원칙에 얼마나 잘 부합하는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16. (이에 따라) 아마존은 '행동사건 인터뷰 기법'을 도입했다. 이 기법은 14가지 아마존 원칙 중 하나 이상을 각 인터뷰어에게 할당하고, 그들이 돌아가면서 지원자에게 관련한 질문을 던지는 방식이다. 

17. (그리고 인터뷰를 하다 보면) 어떤 지원자는 팀의 성취를 두고 자신의 기여를 과장하거나 혼동하기도 하고, 반대로 겸손한 지원자일수록 행여 떠벌리는 사람처럼 보일까 봐 자신의 역할을 축소해서 말하기도 한다. 

18. 인터뷰어는 두 가지 모두의 경우 진실을 조심스럽게 캐내야 한다. 아마존은 인터뷰어들이 진실을 파고들기 위한 질문 방법 또한 개발했는데, 약자를 따서 이를 'STAR(스타)'라고 부른다. 

어떤 상황이었습니까? (Situation) 


어떤 과제를 맡았습니까? (Task) 


어떤 행동을 취했습니까? (Action) 


결과는 어땠습니까? (Result)

 

STAR 답변은 처음에는 저렇게 답변을 해야 하나 생각하지만 우리가 어떤 질문(인터뷰어 에게)을 받았을 시에

요약해서 정확하게 전달하는 방법은 STAR방식의 답변이 가장 이해하기 쉬운 답변이라고 생각하며

 

인터뷰에서 뿐아니라 우리가 살면서 부닥치는 많은 이슈와 문제에 대해 설득하거나 토론할 때에 이런 방식(습관)은

삶에 많은 유익한 점을 줄 것이라는 점을 부정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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