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클라우드노트/인증보안

DHCP DORA 설명

by 테크한스 2023. 6. 1.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는

자동으로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게이트웨이를 할당해주는 프로토콜입니다.
PC의  MAC 주소에 IP 주소를 할당하기 때문에
동일한 MAC 주소를 사용하더라도 각각 다른 IP 주소를 할당해주므로
IP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통상 PC에서 사용하고 있는 WIFI 는 자동으로 IP 주소를 받는걸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DHCP 사용이 허용된 상태입니다.

 

DHCP는 Discovery, Offer, Request, Acknowledgement,
DORA 프로세스라고도 하는 네 단계로 작동합니다. 
DHCP는 이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IP 주소를 제공합니다.

 

 

[ DHCP 과정 4단계(DORA) ]
 
DHCP가 IP를 할당하기 위해서는 4번의 메세지 전송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메세지 전송 방식은 IPv4의 unicast, multicast, broadcast 방식 중에서
unicast와 broadcast 방식을 사용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의 모든 DHCP 서버에 broadcast 로 보내고,
DHCP 서버는 unicast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MAC 주소로 직접 메시지를 보냅니다. 

 

<사진 출처: https://community.cisco.com/t5/switching/dhcp-dora-gt-broadcasts-or-unicasts/td-p/3369441>

 

DHCP 4단계
(DORA)
discover 클라이언트는 네트워크에서 DHCP서버를 찾는 메세지를 보낸다.
offer 사용 가능한 IP, SM, 임대시간, Domain 이름, DNS주소, Gateway를 응답한다.
request DHCP 서버에 특정 IP 주소를 요청한다.
sck 요청을 허용한다.

 

DHCP는 Discovery, Offer, Request, Acknowledgement, DORA 프로세스라고도 하는 네 단계로 작동합니다. DHCP는 이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에 IP 주소를 제공합니다.

검색

DHCP 클라이언트는 메시지를 전송하여 네트워크에서 DHCP 서버를 검색합니다. 이 메시지는 네트워크 및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브로드캐스트됩니다.
 

offer

DHCP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메시지를 수신하고 DHCP 클라이언트에 IP 주소를 제공합니다. 이 메시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유니캐스트이지만 네트워크 계층에서 브로드캐스트됩니다.
 

요청

DHCP 클라이언트는 제공된 IP 주소에 대한 DHCP 서버를 요청합니다. 이 메시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유니캐스트이지만 네트워크 계층에서 브로드캐스트됩니다.
 

감사 인사

DHCP 서버에서 DHCP 클라이언트에 확인을 보냅니다. 이 메시지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유니캐스트이지만 네트워크 계층에서 브로드캐스트됩니다. DHCP DORA 프로세스의 최종 메시지입니다.

 

(복습)

  • DHCP의 통신 흐름

DHCP는 크게 4가지의 통신 흐름을 갖습니다. 이 4가지의 통신 흐름을 각 패킷의 앞글자만 따서 DORA 과정이라고도 합니다.

  • Discover(Client) : 클라이언트가 DHCP 서버를 찾기 위한 패킷이며 브로드캐스트로 전송하여 LAN상에 DHCP가 있는지 찾습니다.
  • Offer(Server) : 서버가 Discover 패킷을 받았으면 자신이 임대해줄 수 있는 네트워크 정보와 함께 자신의 IP를 전달 합니다.
  • Request(Client) : 클라이언트가 전달받은 네트워크 정보를 사용하겠다고 DHCP에 전달하는 패킷 입니다. Offer에서 DHCP 서버의 IP를 전달 받았으니 이번엔 브로드캐스트가 아닌, DHCP서버 에게만 패킷을 전달 합니다.
  • Ack(Server) : Request를 전달받은 DHCP가 최종적으로 승인을 내리고 네트워크 정보를 임대해줍니다.

'클라우드노트 > 인증보안'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의 FSMO (Flexible Single Master Operations) Roles  (0) 2023.06.01
MS Active Directory 란?  (0) 2023.06.01

댓글